티스토리 뷰

정보 세상

방어회 제철 먹는법 효능까지

하루 (haru) 마녀 2023. 12. 27. 01:10
반응형

 

 

 

 

날씨가 추운 겨울이 오면 맛있는 제철 해산물이 떠오르는데요. 바로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방어회입니다. 방어회는 추운 겨울에 훨씬 감칠맛이 나기 때문에 더욱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방어회의 제철, 종류, 먹는 법, 효능까지 다양한 부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방어회 제철과 종류

방어회는 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지방층이 많이 올라오기 시작하는 11월부터 2월까지 제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때에는 훨씬 더 진하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방어회는 대방어와 소방어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대방어는 5kg 이상의 무게가 나가는 방어를 가리키며 소방어에 비해 훨씬 더 맛이 좋기 때문에 가격대도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5kg 미만의 방어는 소방어나 중방어로 분류하고 5kg 이상은 대방어, 10kg 이상은 특대방어로 구분하여 판매되며 크기가 클수록 훨씬 더 맛이 좋습니다 

 

 

 

 

 

 

2.방어회 부위별 특징과 먹는 법 

 

방어회는 살아있는 상태가 아닌 죽어있는 상태에서 회를 떠먹는 것으로 참치와 비슷한 상태로 먹는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각각의 부위별로 멋이 다르기 때문에 취향에 맞는 부위를 골라 먹는 것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방어회의 부위는 가마살, 등살, 뱃살 꼬리살로 나누어지며 각각의 식감과 맛이 모두 다릅니다 

 

가마살

방어 아가미에서 가슴지느러미 사이에 있는 살로 한 마리당 가장 적은 양이 나오는 부위입니다. 기름지고 살살 녹는 맛이 일품이며 쫄깃하고 탄탄한 맛과 식감을 모두 맞춘 부위입니다. 

 

배꼽살

쫄깃한 식감과 기름지고 고소한 맛이 일품입니다. 가마살 보다 더 쫄깃하며 기름진 맛이 특징입니다 

 

뱃살

고소하고 쫄깃하며 지방이 많은 부위이기 때문에 흰색과 핑크색이 나타납니다 쫀득하고 담백한 맛을 느끼고 싶다면 뱃살을 추천합니다. 

 

등살

너무 기름진 부위가 부담스럽다면  담백하고 쫄깃한 등살이 좋습니다. 

 

 

 

 

 

방어회를 먹을 때에는 초고추장이나 고추냉이 간장등을 곁들여 먹는 것도 좋으며 김이나 고추 마늘 등과 함께 먹는 것도 감칠맛을 더 할 수 있습니다. 

 

 

 

 

3. 방어회의 효능

방어회에는 불포화지방산과 DHA , EPA가 함유되어 있으므로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비타민D가 풍부하여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어 눈건강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한겨울의 고소하고 깊은 맛을 선사해 주는 방어회, 맛있는 음식 드시고 건강하세요 

 

 

반응형